본문 바로가기

생활정보/라이프팁

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공유

반응형

 

유튜브 프리미엄을 시작한 이후로 틈만 나면 유튜브를 시청하고 궁금한 정보가 있을때도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게 일상이 되었는데요, 유튜브는 시청기록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상을 추천해주곤 합니다. 그래서 최근에 우연히 본 영상, 혹은 생활정보를 얻기위해 검색했을 뿐인데 계속 추천영상으로 떠서 불편하셨던 경험이 있다면, 오늘 꿀팁 알려드립니다: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현재 추천되는 알고리즘 영상들입니다. 알고리즘 초기화되면 어떻게 바뀌는 지 비교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.

 

 

 

 

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

PC버전

 

 

 

pc로 접속시 유튜브 좌측메뉴를 보시면 보관함 바로 밑에 시청기록을 클릭해서 들어가볼게요. 

 

 

 

화면의 오른쪽에 시청기록검색이라는 곳 하단쪽에 시청기록 지우기를 눌러주세요

 

 

 

 

 

다시 한 번 삭제할 의사가 있는 지 물어보는 안내 메시지니 대충 읽고 하단의 시청기록 지우기를 클릭해주세요.

 

 

 

 

삭제한 뒤 다시 들어가보면 제 관심사가 아니였던 카테고리의 추천까지 포함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모바일버전 시청기록 지우기

 

 

 

모바일버전은 유튜브앱 접속시 우측 상단의 프로필을 누르면 뜨는 메뉴들 중에서 설정을 눌러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설정에 들어가면 중간에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라는 글자를 눌러주세요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바로 첫번째 메뉴에 시청기록 지우기를 눌러주세요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다시 한 번 뜨는 안내문구 하단의 시청기록 지우기를 누르면 끝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유튜브는 시청기록을 기반으로 관심사 비슷한 것들만 묶어서 보여주는 알고리즘을 차곡차곡 기록해서 매칭 시켜줍니다. 가끔 알고리즘 초기화를 통해 내 알고리즘을 정리하는 것이 유튜브 컨텐츠를 다양하게 즐기기 위해선 필요해보입니다:) 다만, 시청기록 지우기 귀찮으니 시청기록 일시정지 하면 되는거 아니야?라고 생각하신다면, 내가 보고싶은 비슷한 취향의 영상들이 추천되지 않아 매번 검색하거나 구독을 늘려야하는 번거로운 이유가 생길 수 있으니 본인의 선택에 맡기면 되겠습니다. 봤던 것만 계속 추천해준다 싶을 때 초기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